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노후를 위한 연금에 대해 알아보기

by 자기계발맘 2024. 1. 9.
반응형

노후를 위한 연금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여러분들은 노후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연금 대해 알아보고, 노후의 현금흐름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연금이란?

: 사람이 일을 하며 근로소득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나이는 제한적입니다.

소득이 없는 노후에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 있어야 안정적인 생활유지가 가능할 텐데요.

연금은 경제활동을 하는 동안에 미리 돈을 모아두었다가, 은퇴 이후 정기적으로 나누어 돈을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의 노후를 보장하는 체제는 3층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1층은 국가가 보장하는 공적연금, 2층은 기업이 제공하는 퇴직연금, 3층은 개인이 준비하는 개인연금 등으로 구성됩니다.

 

우리의 노후는 국가가 보장하는 공적연금만으로는 노후의 안정적인 생활을 충분히 보장받기 힘든 구조입니다.

그래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도 잘 준비를 해나가야 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준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번에는 3층 구조 연금의 크게 분류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노후 보장 제도
노후 보장 제도

 

연금의 종류

 

①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대표적인 공적연금의 하나로 법적으로 가입이 강제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국민연금 급여에는 장애, 고령, 사망 등으로 소득 활동을 할 수 없을 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구 밀도의 변화로 국민연금이 고갈될 수 있다는 뉴스도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더욱더 노후를 위한 연금을 알아보고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② 퇴직연금

퇴직연금은 기업이 근로자의 퇴직급여를 금융회사에 적립하고 운영하여 퇴직 시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외부 금융회사에 돈을 적립하므로 근로자는 퇴직금 체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고, 근로자가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점이 기존의 퇴직금제도와 차이가 있습니다.

퇴직연금에는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퇴직연금(IRP) 3종류가 있습니다.

 

③ 개인연금

개인연금은 주부, 학생 등 누구나 금융회사에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개인연금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는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납입하면서 세제혜택이 있지만 어떻게 수령하느냐에 따라 세금혜택에 적용이 어려운 점도 있을 수 있으니 잘 확인해 봐야 합니다.

 

 

내가 가입한 연금 확인하기

노후에 내가 얼마만큼의 재원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자신의 연금가입환황을 살펴보고 점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에서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자신이 가입한 모든 연금을 통합하여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꼭 한번 접속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 연금 조회하기

 

내가 가입한 연금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 나의 미래를 위해 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